본문 바로가기
운동

하체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by 이건 알고가자 2023. 2. 22.
반응형

사람들이 하체운동을 싫어하는 이유

운동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다들 느끼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체운동을 하는 날은 헬스장을 가는 것이 두려워진다는 것을요. 그리고 하체 운동을 하는 것이 다른 등이나 가슴 운동을 하는 것보다 훨씬 힘들고, 체력 소모가 심하기 때문입니다.

 

하체운동을 하고 나면 계단을 오르내릴 때 다리가 풀려버리거나 가만히 서 있어도 후들거리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하체 운동을 상체운동에 비해 자주 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상체 운동은 운동 직후 펌핑감이라던지 근육의 모양이 확연히 드러나 운동의 만족도를 올릴 수 있는 반면, 하체 운동은 눈에 띄는 변화를 느낄 수 없기 때문에 하체운동에 대한 흥미를 가지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하체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여성분들의 경우 하체운동을 하면 다리가 두꺼워져 보기 싫다고 하는 분들이 매우 많은 편입니다. 한 가지만 확실하게 말씀드리면, 기본적인 운동을 한다고 절대, 하체가 두꺼워지지 않습니다. 

 

프로 선수들처럼 되려면 엄청난 노력과 열정을 쏟아내야 겨우겨우 그 정도의 크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지 그냥 스쿼트랑 런지 등의 운동을 한다고 해서 하체가 비대하게 커지거나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자신이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 마른고 탄탄한 몸을 가지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복근보다 하체 근육을 먼저 운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체중이 그다지 늘지 않았는데 '최근 살찐다'라고 느끼면 근육이 부족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적당한 근육량이 없으면 기초대사가 내려가고, 마르기 어려운 신체가 되기 때문입니다.

 

대사가 나빠지면 붓기와 혈행 불량, 셀룰 라이트 증가 등의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근육량이 늘어나면 신진대사가 증가하고 지방 연소로 이어지고 신체 라인이 깔끔하고 신축성 있는 신체가 될 것입니다.

 

하체의 근육은 다른 상체의 근육들보다 크기가 월등하게 크기 때문에 큰 근육을 키우고 움직이면서 칼로리 소비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초대사량도 늘어나 다이어트를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근육량이 줄어들면 골반을 올바른 위치로 유지할 수 없어 골반의 왜곡에 연결됩니다. 골반의 왜곡은 혈행 불량을 일으켜 여분의 수분과 노폐물을 모으기 쉬워집니다. 

 

특히 출산 후 여성은 골반이 원래 위치로 돌아가지 않고 골반이 열린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대로 지내고 있으면 내장이 내려가서 하복이 나오므로 출산 후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대인의 하체근육 부족

노화와 함께 체력 저하를 자각하는 사람은 많을 것입니다. 피로를 최소한으로 억제하려고 계단을 사용하지 않거나 근처에도 차로 가거나 하는 등의 일상생활에서 편리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운동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운동량이 줄어들다 → 다리의 근육이 감소한다 → 기초대사(생명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소비칼로리)가 줄어든다 → 체내에서 에너지가 잉여하고 체중이 늘어난다 → 근육량이 줄어든 다리로 무거워진다 몸 전체를 지지한다

 

"편해 보자"라고 하는 발상이, 근력의 쇠퇴로 연결되어, 피로하기 쉬운 몸에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피곤하면 앉고 싶어지고 움직이지 않으면 점점 근육량이 줄어든다는 악순환에. 운동량이 줄어들면 당연히 심폐기능도 저하됩니다.

 

약간의 계단의 오르내림으로 숨이 오르게 되고, 그게 힘들기 때문에 엘리베이터를 사용하게 되면 더욱 지구력이 저하됩니다. 근력과 심폐기능, 이 더블의 저하에 의해, 보다 피로를 느끼기 쉬운 몸이 됩니다.

 

피로하기 쉬워진 것은 "나이 때문에"나 "자연 현상"이 아닙니다. 원인은 단 하나, 근육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기 때문에, 자신이 만들어낸 원인과 결과입니다

하체 운동을 하면 좋은 점

스타일이 좋아진다

그냥 마른 사람은 몸에 탄력이 없습니다. 특히 엉덩이는 근육이 없으면 쳐지기 쉽기 때문에 엉덩이 근육 트레이닝을 빠뜨릴 수 없습니다. 

 

같은 사람이라도 하체에 근육이 있냐 없냐에 따라 옷 핏도 달라질뿐더러, 우리 몸 건강의 기본을 잡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반신을 단련하면 혈액도 촉진되어 전신의 부종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부상예방

나이가 들수록 하체의 근력은 저하되기 쉽습니다. 나이가 들면 모든 근육이 쇠퇴하지만 우리의 몸을 지탱해 주는 하체의 근육이 저하되면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불편함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하체부실로 인해 부상을 입기 쉬워집니다. 이건 나이가 들었을 때뿐 아니라, 젊은 사람들도 하체의 근력이 부족해 부상을 당하기 쉬워집니다.

 

의도적으로 하체를 단련해 두면 미래의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요약

하체운동이 너무 힘들다고, 다리가 두꺼워질까 봐 등의 생각을 가지고 하체운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안일한 생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체중을 지탱해 주는 하체가 튼튼해야 건강할 수 있고, 근육을 키우는 것을 통해 더 탄탄하고 라인 잡힌 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으신 분 또는 더 건강해지고 싶으신 분들은 주저하지 말고 하체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